티스토리 뷰

배드민턴 초급자 장비 구매와 기본상식(best)

 

배드민턴 국민운동, 초급자가 알아야 할 장비와 기본상식(best)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포츠 중 우리나라 선수들의 실력이 다른 나라의 선수들보다 월등히 뛰어난 배드민턴은 대한민국의 대표 운동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일반대중들의 관심이 많은 배드민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배드민턴 국민운동

국민운동으로서 우리나라에는 많은 스포츠 동호회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배드민턴은 쉽고 부담 없이 접할 수 있는 스포츠이므로, 선호하는 인구수가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봄, 여름, 가을철 바람만 불지 않는다면 야외 시설에서, 추운 겨울에는 실내 시설에서 할 수 있는 운동으로 사계절 모두 남녀노소 할 수 있는 만능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네트를 가운데에 두고 라켓을 가지고, 배드민턴 공 즉, 셔틀콕을 가지고 서로가 주고받는 전신 운동으로서, 경기 종류도 한 사람씩 하는 단식과 두 명씩 한 팀을 이루어하는 복식이 있으며, 남녀 한 팀을 이루어하는 혼합 복식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족끼리, 연인끼리, 친구들끼리 즐길 수 있는 사회적 운동으로 권장할 만한 대표 운동이므로 많은 분들이 배드민턴의 매력을 느끼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배드민턴 초보가 알아야 할 장비 구입방법

 

어떤 운동을 하기 전에는 장비가 필요합니다. 배드민턴이 나와 잘 맞는 운동이고,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일지에 대해서는 초기에는 알 수 없으므로, 제 생각에는 운동 시작부터 고가의 장비를 구입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배드민턴의 가장 중요한 장비는 라켓이라고 할 수 있는데, 특성상 사용하다 보면, 자주 교체를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운동을 처음 시작하시는 입문자 분들이라면 중고를 알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것은 라켓, 셔틀콕, 배드민턴화, 배드민턴 복이 있어야 합니다.

 

라켓의 경우는 들고 다니기에 무겁지 않고, 사용감도 가벼운 것이 좋으며, 그립감도 무리 없는 것을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컬러는 다양하므로 취향에 맞는 것으로 선택하시면 꾸준히 운동을 하실 수 있습니다. 셔틀콕은 내구력이 좋고, 깃털이 잘 빠지거나, 부서지지 않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화는 일단 접지력이 좋아야 하고, 몸의 움직임이 많기 때문에 가벼운 것을 고르셔서 무릎에 충격이 가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건강한 운동을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복장은 활동성이 좋은 스판 소재가 착용감이 좋으며, 통기성이 좋은 것을 추천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배드민턴을 처음 시작하는 초보분들은 입문자로서 가성비가 좋은 장비를 고루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배드민턴 시작 전에 기본상식 알고 시작하자.

 

네트를 가운데에 설치해 놓고 라켓을 가지고 셔틀콕을 서로 치고받으며, 하는 운동으로 네트의 높이가 1.5미터가 됩니다. 우리 대한민국의 배드민턴은 여자 단식 선수가 1981년 전용오픈 경기에서 우승을 하기 시작하였고, 지금은 세계적으로 우리 선수들이 알려져 있고 올림픽에서도 좋은 성적을 얻고 있습니다.

 

공을 가지고 하는 운동 중에서는 신체 조건에 제약이 적은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키가 작으신 분들은 키가 크신 분들에 비해서 민첩성과 체력 소진이 적기 때문에 장점이라고 할 수가 있겠고, 키가 크신 분들은 그만큼 시야가 넓고 수비에 강점을 가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신체에 구애받지 않는 운동으로서 동남아에서도 가장 인기가 있는 운동인 것 같습니다. 배드민턴은 단식, 복식, 혼합복식이 있기 때문에, 가족, 연인, 친구들끼리 하기에 적합하며, 경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규칙도 있습니다.

 

첫 번째, 네트를 가운데에 두고 서브를 하는 사람은 우측에서 상대방의 대각선으로 서브를 해야 합니다.

 

두 번째, 서브를 할 때에는 라켓이 허리보다 위로 올라가지 않도록 해야 하며, 서브자의 손목보다도 라켓의 헤드 부분이 높게 올라가면 규칙 위반이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센터에 등록하기 전에 동호회에서 학생들은 동아리 모임에서 기본적으로 배우신 후에 이 운동이 나와 잘 맞는지를 체크해 보시고, 전문적인 개인레슨을 받는 것이 중도에 포기 없이 꾸준한 운동을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본상식을 잘 알고 운동하셔서 사고 없이 안전하게 즐기시기를 바랍니다.